걸어온 길

피스타치오의 기원

피스타치오 나무는 수 천 년 동안 중동 지역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이 지역에서는 맛좋은 음식에 피스타치오가 항상 빠지지 않았습니다. 구약 성서(창세기 43:11)에도 피스타치오에 대한 언급이 있습니다.

페르시아(지금의 이란)에서는 피스타치오를 거래하고 피스타치오 과수원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부와 명예가 따랐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시바 여왕은 피스타치오를 좋아하여 자신의 땅에서 나는 모든 피스타치오를 자신과 자신의 궁전에 바치도록 했습니다. 알렉산더 대왕의 역사적 정복(334-323 BC)이 있은 후, 이 견과는 그리스로 전파되었습니다. 이후, 로마황제 티베리우스(기원후 1세기)의 통치 하에서 피스타치오는 이탈리아와 스페인에도 소개되었습니다.

 
  • 동양과 서양 사이의 교역 상품

    회교가 확산되고 그에 따라 아랍권이 세력을 넓혀가면서 피스타치오의 경작 면적도 넓어졌습니다. 십자군 전쟁과 함께 중세 레반트 교역도 성행했습니다. 특히 베네치아공화국은 피스타치오의 주 경작 지역 중 하나였던 시리아와 긴밀한 교역 관계에 있었습니다. 이 상품은 상품이 오가는 바닷길을 따라 이탈리아 북부와 중부까지 도달했습니다.

     

    알프스까지 퍼져나간 피스타치오

    알프스 북부에서는 오랫동안 피스타치오라는 견과를 알지 못했습니다. 중앙 유럽에 도달했을 때는 알프스 산맥을 경유하여 이탈리아 무역로를 따라 도입되었다고 하여 "라틴 페니 너트"라고 불렸습니다.
    이탈리아에서는 피스타치오가 처음부터 다양한 요리에 이용되었지만 알프스 북부에서는 주로 제과 상품에 첨가하는 고급 재료로 이용되었습니다. 세계 2차 대전이 끝날 무렵이 돼서야 값비싼 제과 첨가물이 아닌 일반 스낵으로서 피스타치오의 이미지가 점차 바뀌기 시작했습니다.

     

    미국 피스타치오의 역사적 발전 과정

    1880년대, 수입된 피스타치오는 특히 중동의 이민자들을 중심으로 미국에서 인기를 끌었습니다. 피스타치오는 지하철, 술집, 식당 및 기타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에 설치된 자동판매기를 통해 더욱 폭넓게 보급되었습니다. “5센트에 12개(A dozen for a nickel)”는 곧 익숙한 슬로건이 되었습니다.

  • 미국 환경에 완벽한 피스타치오를 찾는 과정

    캘리포니아의 센트럴밸리는 토양이 비옥한데다 날씨가 덥고 건조하며 겨울이 크게 춥지도 않아 견과를 재배하기에 이상적인 조건을 제공하는 것으로 인식되었습니다. 1929년, 미국인 식물학자 William E. Whitehouse는 페르시아(현재의 이란)로 건너가 피스타치오를 수집했습니다. 그는 드디어 1930년 개별 선정한 견과 약 20파운드(10kg)를 들고 미국으로 돌아왔습니다.

    그리고 곧바로 시험 경작지에 씨앗이 뿌려졌습니다. 그러나, 피스타치오는 다 자라는 데 7~10년이 걸려 자신이 수집한 품종이 어떤 것인지 알기까지 Whitehouse는 거의 10년을 기다려야 했습니다.

    Whitehouse가 가져온 견과 중에서 쓸모가 있는 것은 하나 밖에 없었습니다. 안타깝게도 그는 이 견과가 열린 나무를 보지 못했습니다. 그는 이란 중부 평야지대에 있는 라프산잔의 피스타치오 주 재배자였던 Agah 가족 과수원에서 건조 과정에 있던 견과를 집어왔습니다. Whitehouse는 라프산잔 인근에 있는 유명 카펫 제조 도시의 이름을 따 이 나무를 “Kerman”이라고 불렀습니다. 과학자들은 보다 풍성하게 열리는 대목 품종에 이 견과의 싹을 틔어 Kerman을 확산 및 강화시켰습니다.

    여러 해에 걸친 실험 끝에 미국 피스타치오 산업은 드디어 현실이 되었습니다. 새로운 작물에 대한 소문이 퍼져나갔고 1960년대 캘리포니아 전역에서, 그리고 이후 애리조나와 뉴멕시코에서 재배가 활성화되었습니다. 물론, 위험이 따르는 새로운 작물 재배에 나선 미국인들에게 시련이 없지는 않았습니다. 피스타치오는 벌이 아닌 바람을 매개로 수분됩니다. 수 나마 한 그루가 수분되려면 암 나무가 최대 30그루까지 필요합니다.

  • 미국 피스타치오의 상업적 경작

    미국의 피스타치오 산업이 걸어온 길은 유례를 찾기 어려울 정도로 성공적이었습니다. 1976년 처음으로 150만 파운드(680톤)이 상업적으로 재배된 것을 시작으로 2007년 4억 1500만 파운드(188,241톤)라는 기록적인 수확량을 기록하기까지 성공에 성공을 이어왔습니다.

    이러한 수확량 증대에는 에이커당 생산량이 1982년 에이커당 1,468파운드이던 것이 2007년 3,615파운드 이상으로 증가한 것이 크게 기여했습니다. 이렇게 피스타치오 산업은 겨우 국내 소비량을 충족시키는 수준에서 전 세계 국가에 대부분의 생산량을 수출하는 수준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 미국 피스타치오 산업의 현황

    현재 캘리포니아, 애리조나 및 뉴멕시코 주는 미국 피스타치오 생산의 100퍼센트를 책임지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캘리포니아가 22개 카운티에 걸쳐져 있는 250,000에이커의 경작지에서 98.5%의 피스타치오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미국에는 850개 재배 농장이 있으며 피스타치오의 연간 “농장가(farm gate value)”*는 캘리포니아 경제에서 11억 6,000달러 이상을 기여하고 있고, 애리조나와 뉴멕시코 주에서는 1,500만 달러 이상을 기여하고 있습니다.

    *농장에서 출하된 상품에서 판매 비용을 제하고 남은 순수 가치로 농업에서 일반적으로 정의됩니다.